비뚫어진 코를 바로 잡아주는 성형법 정비술(整鼻術)


가끔 코가 비뚫어지거나 주저앉은 사람을 볼 수 있다. 대개 이런 사람은 젊은 남자이기 쉽다. 태어날 때 부터 코가 비뚫어질 정도의 기형인 사람은 거의 없으므로 이런 경우는 대부분 싸웠거나 사고로 코뼈가 깨져서 어긋났기 때문
에 그렇다. 이렇게 코가 비뚫어진 사람은 괜히 불량스럽고 깡패 같은 인상을 주기 쉽다.

얼마 전에 찾아온 젊은 남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그 젊은이는 군대를 제대하고 취직 자리를 알아 보는 중이었다. 그런데 군 복무시 사고로 코가 다쳐 비뚫어졌다. 그러다 보니 취직할 때 면접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코가 비정상적으로 비뚫어진 것이 결코 좋은 인상을 줄 수는 없기 때문이었다.

사고로 코가 비뚫어진 것이 주로 남자에게 고민거리가 되듯이 여자에게는 매부리코가 문제시 될 수 있다. 남자에게는 매부리코가 남성다운 매력 포인트일 수 있지만 여자의 경우는 흔히 억세게 보인다고 하여 오히려 괴로움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매부리코라고 해서 생리학적으로 잘못된 점은 하나도 없다. 다만 일반적인 코와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갖는 것뿐이다.

코가 비뚫어지거나 매부리인 경우, 성형외과에서는 정비술(整鼻術)이라는 수술법으로 바로 잡는다. 코뼈는 지붕 모양을 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서 가장 얇은 뼈 중의 하나다. 따라서 심한 충격이 아니더라도 쉽게 부러지고 모양이 어
긋날 수 있다. 코뼈가 부러진 후 바로 복원 수술을 하면 어렵지 않게 코의 모양을 바로 잡을 수 있으며 수술도 간단하다.

그러나 금방 치료하지 않고 2주 이상이 경과하게 되면 부러진 뼈는 어긋난 상태로 접합되어서 코가 비뚫어지거나 주저앉게 되는 것이다. 이때부터는 치료가 힘들어진다. 잘못 접합된 뼈를 다시 잘라 떼낸 후 정상적인 위치로 바로 잡아 놓고 코에 깁스를 하여 뼈가 재접합되기를 기다려야 한다. 이렇게 하는 성형술을 정비술이라고 한다.

물론 수술은 코의 피부를 절개하고 하는 것이나 밖으로 흉터가 남거나 기타 다른 이상이 있지는 않다. 상태에 따라 정비술을 하는 동시에 코를 높여주는 융비술을 하거나 코 끝을 다듬어 주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 후 치료 기간은 약 2주 정도가 필요한다. 코뼈는 얇아서 2주 정도면 굳기 때문이다.

매부리코의 경우는 코뼈에서 지나치게 솟아오른 부분을갂아 떼어낸 후 벌어진틈을 양쪽에서 오므려 메워주는 식의 정비술이 이루어진다, 정비술을 잘 모르는 돌파리 의사는 메부리코의 경우 마치 코뼈를 갈아서 낮추는 줄 알고 있으며 그런 식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 매부리코를 낮출 수는 없다.

코뼈를 바로잡는 수술 방법은 지붕처럼 생긴 코뼈를 삼각형으로 잘라내고 다시 잘게 잘라서 원하는 모양새를 갖춘 후 재접합시키는 정비술밖에 현재는 다른 방법이 없다. 코뼈는 얇기 때문에 솟아오른 부분을 갈아내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구멍이 생길 뿐이다. 비뚤어진 코를 바로잡으려고 전문의가 아닌 잘알지도 못하는 의사한테 찾아갔다가 괜히 코뼈 자체를 상하는 일이 없기 바란다.